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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이란?

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관내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적‧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을 지원하고, 영유아 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

아동학대예방사업

사업내용

(1) 보육교직원 심리상담

- 보육업무 중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 도모를 위해 심리상담 지원
- 보육교직원 개인 상담(내방 및 찾아가는 1:1 상담)
- 보육교직원 집단 상담(찾아가는 집단상담 및 집합형식 소규모 집단 상담)
- 훈육주제 집단 상담(영유아권리를 존중하는 훈육방법에 대한 소그룹 활동)
- 보육교직원 전화 및 홈페이지 상담
-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관찰 후 연계하여 부모 상담

※ 인권상담전화(1644-9060)
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보육교직원 및 부모의 바람직한 영유아 행동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하며 아동학대예방 관련 상담 지원

인권 상담전화
구분 내용
인권 상담전화 ‣ 대 상 : 은평구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, 부모
‣ 방 법 : 1644-9060 → ⑤번(서북권) → ①번(은평구)
‣ 상담내용
◯ 보육교직원 상담
- 보육교직원 정서적·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
- 영유아와 긍정적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때
- 바람직한 영유아 지도방법 및 훈육방법을 알고 싶을 때
◯ 부모상담
-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훈육과 학대의 구분이 잘 안될 때
- 아동학대예방 관련하여 도움을 받고 싶을 때

(2) 보육교직원 인권교육

보육교직원 인권교육
교육명 내용
원장대상 인권교육 1 동영상을 통해 원장의 책임과 권리를 생각해 보고, 세계인권선언문을 바탕으로 인권에 대한 이해를 높임. 영유아, 교사, 원장, 부모의 권리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토론을 통해 서로 권리가 존중되는 어린이집을 조성해 가 도록 의미를 되짚어 보는 내용으로 구성
원장대상 인권교육 2 세계인권선언문을 바탕으로 인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, 어린이집의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주체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내용으로 구성
원장대상 인권교육 3 영유아 인권 의무이행자인 원장, 교사, 부모의 욕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사례로 토론하여 영유아 권리존중에 기반이 되어야 할 원장의 역할에 대해 되짚어 보는 내용으로 구성
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 1 유엔아동권리 협약의 일반원칙을 어린이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연결하여 영유아권리에 대한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내용으로 구성
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 2 동화 ‘프레드릭’을 통해 인권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, 생존발달, 의사존중, 참여원칙과 관련된 구체적인 영유아존중 실천사례 방안을 나누고, 더 나아가 교사 존중사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
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 3 인권원칙 중 보편성과 상호의존성을 중심으로 어린이집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(영유아, 학부모, 교사 등)의 권리존중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
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 4 아동권리협약의 일반원칙을 어린이집 내 일상과 접목시켜 사례별 각 주체들의 욕구를 분석해 보며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(1회기)
교육참여 어린이집의 사례를 토론하며 영유아 권리존중을 실천해보는 내용으로 구성(2회기)
※ 인권교육 1, 2, 3 이수 어린이집에 우선권 부여
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활용교육 어린이집 현장에서 잘 활용하여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자율장학의 실제편을 교육으로 진행(구성 - 인권주제 자율장학/ 훈육주제 자율장학/ 도서를 활용한 자율장학/영상을 활용한 자율장학)
※ 인권교육을 1회 이상 이수한 아동인권선임교사

(3) 지역사회연계 아동학대예방 교육

- 세이브더칠드런연계 아동권리교육(아동권리/ 비차별/ 아동안전보호정책/ 긍정적훈육)
- 경찰서(은평·서부)연계 아동학대예방교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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